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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살다보면 저 '객관적'이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된다.
객관적으로 판단하자, 객관적으로 사물을 보자, 객관적으로 이야기하자, 등등등.
하나 묻겠는데, 과연 완벽하게 객관적이라는 것이 존재할 수 있는가?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객관이란 것은 '검정' 이나 '흰색'과도 같은 얘기다.
세상에 완벽한 검은색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완벽한 흰색 역시 존재할 수 없다.
정확하게 말하면, 이론적으로는 존재하지만 실재할 수는 없는 것이다.
객관이라는 것 역시 이와 마찬가지로 환상에 불과하다.
만일 정말로 완벽한 '객관'이라는 것이 존재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생각하는 주체에게 자아라는 것이 '전혀' 없을 때만이 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당연한 말이지만 그런 주체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고로 객관이란 것 역시 하나의 이데아에 불과하다.
생각해보라. 우리가 '객관적으로' 판단한다고 생각하는 것들, 그것이 과연 객관적일까?
반대말인 주관적이란 말은 내 입장에서 사물을 본다는 의미이다.
객관적이 되려면 다른 개체의 입장에서 사물을 판단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는데,
다른 개체의 입장이란 결국 그 다른 개체에게는 주관적이 되어 버린다.
다시 말해서 세상에 100%의 객관은 존재하지 않고,
수많은 주관들만이 존재하는 것 뿐이다.
객관적으로 생각하려는 습관, 태도가 필요없다고 하는 것은 아니다.
역지사지라는 말이 있듯이, 타자의 입장에서 사물을 이해하려고 하는 시도는 분명 필요하며
우리가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된다.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저 '객관적'이라는 개념을 신주단지 받들듯 모실 필요는 없다는 거다.
'객관적'인 이야기는 옳다, '객관적'으로 사고하면 옳은 결론이 도출된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글이나 생각, 이야기에 그저 '객관적'이라는 딱지만 붙여 놓으면
그게 무슨 성경책이나 코란에 씌어 있는 신의 말씀인 양 받드는 사람들을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그 허울좋은 '객관'역시 누군가의 '주관'일 뿐이다.
현실을 직시하자. 세상에 순수한 객관이란 존재할 수 없다.
세상에 순수한 악이 존재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 이치다.
좀 더 심하게 말하면, 우리가 말하는 객관적인 이야기라는 것은
'객관'이라는 포장지에 포장된 몇 가지의 '주관'의 세트메뉴일 뿐이다.
객관을 존중하고 언제나 염두에 두되, 그것을 받들지는 말아야 한다.
객관이 우리의 종교가 되는 순간, 그것은 우리의 사고를 미혹시킨다.
객관적으로 판단하자, 객관적으로 사물을 보자, 객관적으로 이야기하자, 등등등.
하나 묻겠는데, 과연 완벽하게 객관적이라는 것이 존재할 수 있는가?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객관이란 것은 '검정' 이나 '흰색'과도 같은 얘기다.
세상에 완벽한 검은색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완벽한 흰색 역시 존재할 수 없다.
정확하게 말하면, 이론적으로는 존재하지만 실재할 수는 없는 것이다.
객관이라는 것 역시 이와 마찬가지로 환상에 불과하다.
만일 정말로 완벽한 '객관'이라는 것이 존재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생각하는 주체에게 자아라는 것이 '전혀' 없을 때만이 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당연한 말이지만 그런 주체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고로 객관이란 것 역시 하나의 이데아에 불과하다.
생각해보라. 우리가 '객관적으로' 판단한다고 생각하는 것들, 그것이 과연 객관적일까?
반대말인 주관적이란 말은 내 입장에서 사물을 본다는 의미이다.
객관적이 되려면 다른 개체의 입장에서 사물을 판단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는데,
다른 개체의 입장이란 결국 그 다른 개체에게는 주관적이 되어 버린다.
다시 말해서 세상에 100%의 객관은 존재하지 않고,
수많은 주관들만이 존재하는 것 뿐이다.
객관적으로 생각하려는 습관, 태도가 필요없다고 하는 것은 아니다.
역지사지라는 말이 있듯이, 타자의 입장에서 사물을 이해하려고 하는 시도는 분명 필요하며
우리가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된다.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저 '객관적'이라는 개념을 신주단지 받들듯 모실 필요는 없다는 거다.
'객관적'인 이야기는 옳다, '객관적'으로 사고하면 옳은 결론이 도출된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글이나 생각, 이야기에 그저 '객관적'이라는 딱지만 붙여 놓으면
그게 무슨 성경책이나 코란에 씌어 있는 신의 말씀인 양 받드는 사람들을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그 허울좋은 '객관'역시 누군가의 '주관'일 뿐이다.
현실을 직시하자. 세상에 순수한 객관이란 존재할 수 없다.
세상에 순수한 악이 존재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 이치다.
좀 더 심하게 말하면, 우리가 말하는 객관적인 이야기라는 것은
'객관'이라는 포장지에 포장된 몇 가지의 '주관'의 세트메뉴일 뿐이다.
객관을 존중하고 언제나 염두에 두되, 그것을 받들지는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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